목차
디자인 패턴 이해
설계 중에서 재사용할 경우에 유용한 것을 디자인 패턴으로 정립
객체지향 개념에 따른 설계
- 생성 패턴 Creational
- factory method
- singleton
- prototype
- builder
- abstract factory
- 구조 패턴 Structural
- decorator
- adapter
- composite
- bridge
- facade
- flyweight
- proxy
- 행위 패턴 Behavioral
- strategy
- template methode
- iterator
- visitor
- mediator
- chain of responsivility
- state
- interpreter
- observer
- command
- memento
생성 패턴 - 생빌 프로 팩앱싱
Builder 빌더 : 복잡한 인스턴스를 조립해 만드는 구조. 복합 객체 생성 시 방법 분리, 서로 다른 표현 결과 만들 수 있음
- 복잡한 객체의 생성 과정과 표현 방법을 단계별로 분리한다
- 토핑, 치즈, 도우 등 선택해서 피자를 만드는 과정
Prototype 프로토타입 : 처음부터 일반적인 원형 인스턴스를 만들어 놓고, 그것을 복사(clone)한 후 필요한 부분만 수정해 사용하는 패턴
Factory method 팩토리 메서드 : 상위 클래스에서 객체를 생성하는 인터페이스를 정의하고, 하위 클래스에서 인스턴스를 생성하도록 하는 방식. 인스턴스 생성을 하위 클래스에 위임함
- 제품 : 생성하는 객체
- 제작자 : 제품을 생성하는 팩토리 메서드를 선언한 클래스
- 구체적인 제작자 : 오버라이드하여 실제 제품 객체를 생성하는 클래스
Abstract factory 추상 팩토리 : 구체적인 클래스에 의존하지 않고 객체 생성 로직과 사용 로직을 분리하고, 서로 연관되거나 의존적인 객체들의 조합을 만드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패턴
- 제품 : 생성하는 객체의 인터페이스
- 구체적인 제품 : 제품 인터페이스를 구현할 실제 객체
- 추상 팩토리 : 제품 객체를 생성하는 메서드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클래스. 여러 종류의 제품을 생성하는 메서드를 선언
- 구체적인 팩토리 : 추상 팩토리가 선언한 메서드를 오버라이드하여 실제 제품 객체를 생성하는 클래스
Singleton 싱글톤 : 전역변수를 사용하지 않고, 객체를 하나만 생성하도록 하며, 생성된 객체를 어디에서든지 참조할 수 있도록 하는 패턴
- 로그 관리, 드라이버 객체, 캐시, 스레드 풀, DB 연결 등 전체 시스템에서 공유해야하는 리소스에 대한 접근을 제어할 때 사용
구조 패턴 - 구 브데 퍼플 프록 컴 어 / ABCDFFP
Bridge 브리지 : 기능의 클래스 계층과 구현의 클래스 계층을 연결, 구현부에서 추상 계층 분리하여 추상화된 부분과 실제 구현 부분을 독립적으로 확장
Decorator 데코레이터 : 기존에 구현되어 있는 클래스에 필요한 기능을 추가해 나감. 기능 확장이 필요할때
Facade 퍼사드 : 복잡한 시스템에 대해 단순한 인터페이스 제공. 클라이언트와 복잡한 시스템 사이에 퍼사드 객체를 두어 작동방식 단순화, 시스템 구조에 대한 파악 쉽게
Flyweight 플라이웨이트 : 공유를 통해 많은 수의 비슷한 객체들을 효과적으로 지원. 메모리 절약, '클래스의 경량화' 목적
Proxy 프록시 : 실체 객체에 대한 대리 객체, 실체 객체를 드러나지 않게 해 정보 은닉. 실제 객체의 생성, 접근 제어, 접근 등에 관련된 책임
Composite 컴포지트 : 객체들의 그룹을 단일객체처럼 다룸. 관계를 트리 구조로 구성, 부분-전체 계층 표현
Adapter 어댑터 : 기존에 생성된 클래스를 재사용할 수 있도록 중간에서 맞춰주는 역할. 인터페이스가 호환되지 않는 클래스들이 함께 작동할 수 있음
행위 패턴 - 행 미인이 템옵 상 비커 전 메체
Mediator 미디에이터 : 중간에 통제, 중재자. 객체를 통해 통신. 객체간의 상호작용을 캡슐화하여 객체들이 서로 직접 참조하지 않도록 하는 패턴. 콜리그 Colleague 클래스
Interpreter 인터프리터 : 언어의 다양한 해석, 구문의 해석을 맡는 클래스 각각 작성
- 추상 표현식 : 공통적인 해석 연산을 선언하는 인터페이스
- 터미널 표현식 : 문법의 기본요소를 나타내는 클래스, 추상 표현식을 구현
- 비터미널 표현식 : 문법의 구성요소를 나타내는 클래스, 추상 표현식 구현
- 문맥 : 인터프리터가 문장을 해석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담고 있
Iterator 이터레이터 : 컬렉션 구현 방법 노출시키지 않으면서도 그 집합체 안에 들어있는 모든 항목에 접근할 방법을 제공
Template Methode 템플릿 메소드 : 어떤 작업을 처리하는 일부분을 서브 클래스로 캡슐화해 전체 일을 수행하는 구조는 바꾸지 않으면서 특정 단계에서 수행하는 내역을 바꿈. 상위(추상) 클래스-골격 제공, 하위(구체) 클래스-세부처리 구체화
Observer 옵저버 : 한 객체의 상태가 바뀌면 그 객체에 의존하는 다른 객체들에 연락이 가고 자동으로 내용이 갱신. 일대다 의존성
State 상태 : 상태에 따라 다르게 처리할 수 있도록 행위 내용 변경
Visitor 비지터 : 처리 기능을 분리하여 별도의 클래스를 만들어놓고 클래스의 메서드가 각 클래스를 돌아다니며 작업 수행
Command 커맨드 : 기능을 캡슐화함으로써 주어진 여러 기능을 실행할 수 있는 재사용성이 높은 클래스를 설계하는 패턴 명령이 들어오면 그에 맞는 서브 클래스 선택되어 실행
Strategy 전략 : 알고리즘 군 정의, 행위를 클래스로 캡슐화해 동적으로 상호교환 자유롭게 변환
Memento 메멘토 : Undo 기능 개발
Chain of Responsivility : 정적으로 어떤 기능에 대한 처리의 연결이 하드코딩 되어있을 때, 이를 동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경우에 따라 다르게 처리될 수 있도록 연결한 디자인